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르잔) 대입 자소서 3번 잘 쓰는법, 합격 예시(리더십) : 상위권 대학 학종 3관왕 본인 합격자 자소서 공유

by 르잔 2020. 9. 14.

 

 

 

 

 

 

 

 

 

안녕하세요!

 

대학생 르잔입니다. 이전 시리즈에 이어 3번 글도 작성합니다. :)

 

 

 


 

 

신상 때문에 정확한 학교를 밝힐 수는 없지만, 학종 카드는 문과 기준 열 손가락 대학들 중 네 군데를 썼었습니다. 돈 안들이고 자소서 써본다고 산전수전 다 겪으며 가족들이 열심히 학종을 공부했었는데, 그 경험을 컴퓨터 폴더에만 묵혀두기 아까워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유료 컨설팅, 양질의 첨삭을 받을 여력이 안되는 친구들, 혹은 저처럼 오기로 혼자 써봐야겠다고 마음먹은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학과는 불어(프랑스어) 관련 학과, 정치외교/국제 관련 학과 이렇게 두 계열에 각각 카드 두 장씩 총 4장 지원했고 골고루 3개의 학교에 붙었습니다. 불어(프랑스어)관련 학과는 담임선생님 한 분과 지속적으로 수정했고, 정치외교(국제)관련 학과는 지자체의 무료 자소서 첨삭 프로그램을 이용했습니다. (두 선생님께 모두 감사드려요!) 이 자소서의 상업적 이용은 금지합니다만 인터넷에 올리면 여기저기 떠돌 것을 알기 때문에, 남들이 제 자소서 콘텐츠로 사용하기 전에 제가 여기에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정보 다 얻고 가세요! 

 

 

제 자소서는 완벽하지 않으니 작성에 참고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남의 자소서에서 문장 베끼거나 유사하게 변형할 경우 대학 자체 표절 프로그램에 걸려 부정행위 탈락 처리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질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질문 분석:

 

3번은 2번과 달리 비교적 평가 항목이 뚜렷합니다. 학교마다 구체적인 표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지원자의 인성, 발전 가능성, 사회성을 평가합니다. 문제에서 제시된 키워드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중 본인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키워드/본인의 진로, 꿈과 관련된 키워드를 1~2개 선정하고 구체적인 스토리 및 느낀점을 풀어내시면 됩니다. 강한 소재 1개 or 약한 소재 2개 작성이 일반적입니다. 3가지 활동을 담는 것은 글자 제한 상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자칫 글이 활동 내용이나 타인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본인의 느낀점이나 깨달은 점, 배운점, 변화한 점의 비중을 많이 확보해주세요!

 

 

 

 

 

 

 

 

 

 

방향성 잡기:

 

저는 '리더십(협력)'에 중심을 두었습니다. 제 진로(개발협력 전문가 (국제기구 종사자))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지는 능력이기에, 자소서 1번-4번을 관통하는 '저의 진로'와 스토리를 맞춰 나가기 위함이었습니다. 또한 리더십이 저의 개인적인 강점이라 생각하기도 했구요! (생기부에 기록으로 증거가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리더십 관련 경험이 다른 키워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서 별 고민 없이 리더십으로 결정한 것 같습니다. 혹시 아직 소재를 못 정하셨다면, 생기부를 천천이 톺아보며 어떤 키워드와 관련된 활동이 가장 많은지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이 활동한 키워드가 본인이 모르는 본인의 강점일 수 도 있거든요!

 

다양한 리더 경험 중에서도 저는 '동아리 부장 경험' 한 사례를 소재로 사용하였습니다. 제가 부장이던 시절 작은 동아리를 부원들과 다함께 키워내 교내 60여개 동아리 중 최우수 동아리(전체 1위)로 선정되었던 경험인데요, 경쟁력 있는 경험이라 생각했고 진심으로 느낀점이 많았기에 이 소재 하나만 선택하여 글을 끌고 나갔습니다. 제가 정말 사랑하고 배울점이 많은, 지금까지도 자주 만나는 훌륭한 동아리원들이지만 일단 이것은 동아리 소개가 아닌 '제 소개'이기 때문에 제가 한 일과 사고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다녔던 학교는 동아리 부장을 부르는 다른 명칭이 있는데요, 편의상 (그리고 정체가 탄로나지 않기 위해 ㅎㅎ)보편적인 '부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겠습니다. 

 

 

 

 

 

 

 

 

 

 

 

 

생기부에서 소재 추출하기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2학년 동아리란 : 동아리 부장으로서 동아리활동 기획을 주도하며 동아리 OOO를 운영하는 등 탁월한 기획력을 보임. 또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모든 동아리부원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우르는 능력이 돋보임. (...) 교내 동아리 학술제에 참가하여 동아리 홍보 판넬을 제작하고 동아리 대표로서 프레젠테이션을 함으로써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림. (...)

 

수상경력 : OOOO 동아리 학술제 최우수상 (공동수상)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3학년 동아리란 : 활동을 주도하는 리더십이 탁월하며 본인의 진로에 있어 구체적이고 성숙한 인식을 지니고 있어 깊은 인상을 남김. (..)

 

 

 

 

 

 

 

 

 

 

 

실제 제출했던 자소서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리더의 역할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OO동아리 OOOO의 기장을 맡으며 리더란 팀의 구성원들이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임을 깨달았습니다.

 OOOO은 10명밖에 안 되는 소수의 학술 동아리인 탓에 내실 있는 활동에 비해 인지도가 부족했습니다. 동아리 학술제를 통해 지금까지 한 활동을 정리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마음에 동아리 학술제 준비에 관한 계획을 모두 세운 뒤 부원들에게 전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원들은 학업에 방해가 될 것 같다며 참여를 하지 않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게다가 참여를 한 부원과도 제가 미리 정한 계획 때문에 의견충돌이 있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제가 했던 일은 부원 한 명 한 명을 찾아가 함께 할 것을 설득한 것입니다. 또한 전에 제가 세웠던 계획 대신 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스마트폰'이라는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을 정한 후, 각각의 부원에게 자신이 선택한 파트의 권한을 넘겼습니다. 저는 총괄, PPT 제작 및 프레젠테이션을 맡았습니다. 마감기한을 정하고 부원들에게 자율적으로 각자의 파트를 맡긴 대신 저는 전반적으로 필요한 준비물과 장소의 섭외, 학술제와 관련된 정보 등을 제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중간에 막히는부분이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바로 가서 도와주고, 격려했습니다. 모든 부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준비해 온 결과물을 보며 혼자서 모든 것을 정하려 했던 과거 저의 모습을 반성했습니다. 부원들이 함께 결과물을 최종 점검하고, 각자의 결과물을 정리하여 홍보 판넬, 영상과 PPT를 완성했습니다.

 부원이 적었음에도 OOOO이 전교의 60여개 동아리 중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는 부원 모두가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며 시너지 효과를 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저는 리더 개인의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면, 이 경험을 통해 '부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그들의 뒤에서 지지하고 뒷받쳐 주는 일' 또한 리더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장별 분석

 

들어가기 전에) 아래 글에서 밑줄친 부분은 모두 '저'에 대한 설명입니다. (노란색은 느낀점/배운점, 파란색은 제가 한 일) 초안을 썼을 때, 타인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많다고 선생님께 지적을 받았어서 오랜 기간 저에 관한 내용으로 바꿔나갔습니다. 처음의 저처럼 동아리원들 자랑하고 싶었을 수도 있고ㅋㅋ, 타인에 대해 할 말이 많겠지만요 자소서만큼은 본인에 초점 맞추시길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1. '리더의 역할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2. OO동아리 OOOO의 부장을 맡으며 리더란 팀의 구성원들이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임을 깨달았습니다. 

3번 글 전체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을 처음 두 문장에 담았습니다. 다른 문항도 마찬가지이지만, 두괄식 글은 독자에게 큰 안정감을 줍니다. 독자를 설득해야 하는 경우의 글에서는(예: 자소서), 최대한 독자의 상황을 배려하는 두괄식 작성을 권장드립니다. 

 

OOOO은 10명밖에 안 되는 소수의 학술 동아리인 탓에 내실 있는 활동에 비해 인지도가 부족했습니다. 

동아리의 초기 상황입니다. 나중의 결과물과 극적인 비교(?)를 위하여 초반에 한 문장을 따로 투자했습니다.

 

3. 동아리 학술제를 통해 지금까지 한 활동을 정리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마음에 동아리 학술제 준비에 관한 계획을 모두 세운 뒤 부원들에게 전했습니다. 4. 그러나 대부분의 부원들은 학업에 방해가 될 것 같다며 참여를 하지 않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게다가 참여를 한 부원과도 제가 미리 정한 계획 때문에 의견충돌이 있었습니다.

학술제를 진행하며 겪었던 갈등상황입니다. 저 리더십 있어요! 라고 말할수도 없고 학업적 활동처럼 정량적 지표가 있는 것도 아니니,  구체적인 상황과 그 속에서의 본인 행동과 말을 통해 입학사정관에게 본인의 인성을 간접적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협력>파트의 경우 갈등-갈등해소 과정을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5. 그 상황에서 제가 했던 일은 부원 한 명 한 명을 찾아가 함께 할 것을 설득한 것입니다. 6. 또한 전에 제가 세웠던 계획 대신 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스마트폰'이라는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을 정한 후, 각각의 부원에게 자신이 선택한 파트의 권한을 넘겼습니다. 7. 저는 총괄, PPT 제작 및 프레젠테이션을 맡았습니다. 8. 마감기한을 정하고 부원들에게 자율적으로 각자의 파트를 맡긴 대신 저는 전반적으로 필요한 준비물과 장소의 섭외, 학술제와 관련된 정보 등을 제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9.  중간에 막히는부분이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바로 가서 도와주고, 격려했습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제가 했던 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10. 모든 부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준비해 온 결과물을 보며 혼자서 모든 것을 정하려 했던 과거 저의 모습을 반성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제가 느꼈던 생각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반성' 관련 문장을 적으며 본인의 과거 치부를 드러내는 데 너무 많은 공간을 할애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성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한 점에 대해 쓰기도 부족한 1000자입니다... 

 

11. 부원들이 함께 결과물을 최종 점검하고, 각자의 결과물을 정리하여 홍보 판넬, 영상과 PPT를 완성했습니다.

위의 과정을 거친 활동의 마무리 작업에 관한 설명입니다.

 

12. 부원이 적었음에도 OOOO이 전교의60여개 동아리 중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는 부원 모두가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며 시너지 효과를 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교 60여개 동아리 중 1위를 했음을 서두에 살짝 적어 너무 4가지 없이 보이지 않으면서도,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강조했습니다.

 

13. 과거의 저는 리더 개인의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면,이 경험을 통해'부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그들의 뒤에서 지지하고 뒷받쳐 주는 일'또한 리더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년간 다양한 리더자리를 맡으며 늘 어떤 식으로 조직원을 이끌어 나갈 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내가 주도할 지, 팀원들에게 맡길 지, 패널티를 정해야 하는지, 의견 조율이 안 될 경우 어느 선에서 조정할 지, 조직이 의도했던대로 굴러가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등등. 이 오랜 고민에 대한 제 나름의 결론입니다. 3번 항목의 첫번째, 두번째 문장을 더 자세히 풀어쓴 부분이기도 합니다. 1번에도 고민하고 생각하는 내용을 썼었는데, 3번에서도 리더십능력뿐 아니라 '진지하게 고민하고 본인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학생'임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자소서 구조 (협력: 갈등-갈등해소)

저의 글에서 뽑은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개인의 경험에 따라 구조도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니, 하나의 예시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서두문장 (두괄식 문장으로 활동과 느낀점/배운점 간단히 압축)

 

2. 초기 상황 설명 

 

3. 상황 개선 위한 활동 과정 

( +갈등 - 갈등 해소)

 

4. 결과, 과거에 비해 발전한 상황

 

5. 활동을 통해 느낀점/배운점/변화한 점

 

 

 

 

 

 

 

 

 

 

 

 


 

 

 

 

 

 

 

 

 

 

 

 

 

 

 

 

 

3번에서 고려하면 좋을 점

 

1. 두괄식으로 쓰기

 

2. 남 이야기, 상황설명에 너무 많은 분량 할애하지 않기. *본인에 집중*

 

3. 본인은 좋은 사례, 생각이라고 썼지만 남이 보기에는 다를 수 있음. (특히 인성 부분은 주관이 많이 개입되어 본인은 본인이 잘못 생각한 점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큼.) 대학에 제출하기 전에 부모님/선생님 등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받기.

 

4. 학과/진로와 관련 없는 내용을 써도 되는 항목이기는 하지만, 학과/진로와 관련지으면 1-4번 전체적 스토리 흐름상 더 좋을 것 같음. 연결지을 수 있다면 연결짓기 추천.

 

 

 

 

 

 

 

 

 

 


 

 

 

 

대학 입시 할 적, 인터넷의 반 이상이 광고여서 사교육 없이 생기부와 자소서 정보를 얻는 데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지금도 환경이 별반 달라진 것 같지는 않구요. 자소서 쓰느라 고생하실 고3/N수생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 :)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소서 3번 관련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공부하는 틈틈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