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르잔) 4번 없는 대학교- 대입 자소서 2번에 학과 지원 동기 드러내기 + 합격 자소서 예시 (어문계열)

by 르잔 2020. 9. 10.

상위권 대학 중 자소서 4번이 없는 대학이 몇 군데 있습니다. 저도 참 당황했었는데요..ㅋㅋㅋㅋ 기존 4번에 드러냈던 학과 지원 동기, 학과에의 관심 등을 1, 2번에 적절히 드러내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2번에 전공적합성과 관련된 활동을 몰아서 배치하였기 때문에, 학과 지원 동기 또한 2번에 집중적으로 연결지었습니다. 저의 2번 작성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4번 없는 대학에 넣었던 제 자소서와 함께 간결하게 마치겠습니다.

 

밑줄 친 부분은 다른 학교 4번 문항에서 다뤄졌던 부분입니다. 어떤 식으로 2번에 녹여냈는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세계 각국의 음식을 요리하고, 국가의 문화와 예술을 알아보는 '세계여행 요리반' 보조교사 봉사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접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개발협력전문가라는 꿈을 구체화하였습니다. 도서관에서 처음 열렸던 수업의 유일한 봉사자였던 저는, 선생님과 함께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했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소화하도록 '나만의 세계여행 계획 세우기' 활동을 제안했습니다. 너무 어려 활동을 잘 할 지 걱정했던 아이들이 눈을 반짝이며 세계지도 앞에서 자신의 계획을 설명하는 모습을 보고, 문화예술교육이 제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아이들의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교육, 문화 기회의 불평등으로 꿈꾸는 일조차 제약 받는 저개발국의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해오던 저는, 그들을 위한 문화예술 지원제도 마련이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화예술 후원 활동(메세나)이 기업이미지 및 소비자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과제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며 프랑스의 문화예술지원제도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과제연구 과정에서 문화예술지원활동에 대한 피설문자의 인식을 묻기 위해, 기준을 설정하여 문화예술지원활동의 유형을 나누고 설문지에 유형별 기업의 가상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사전조사를 하며 프랑스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문화예술지원제도에 깊은 인상을 받았던 저는 '소외계층 문화교육 지원유형'의 사례로 프랑스의 PAC(문화예술수업)과 유사하게 가상 기업의 메세나 사업 사례를 제작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이 유형의 지지도와 기업 이미지 제고율이 가장 높은 것을 보며, 프랑스식 문화예술지원제도를 국가-기업 간 연계를 통해 타국의 사정에 맞게 적용하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쩌구대학 저쩌구학과의 'ㅇㅇㅇㅇ', 'ㅇㅇㅇㅇ' 강의를 통해 이 생각을 구체화하며 프랑스어권 저개발국의 문화예술지원제도에 대한 모델을 세우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통역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사회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영어를 입체적으로 학습했습니다. 첫 영한 번역에서 문맥이 매끄럽지 않다는 평가를 받은 저는, 이후 문서의 배경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자연스러운 번역문을 완성해 나갔습니다. 예를 들어, 네팔에 관련된 문서를 번역할 때 처음엔 "우주에서는 만리장성 대신 끝없이 주차된 네팔의 자동차가 보일 것이다"라는 문구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조사를 통해 이는 네팔-인도의 역사적, 종교적 관계와 네팔의 소수민족 문화에서 비롯된 말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문장을 해석할 때보다 해당 지역에 대한 문화적, 사회적 이해가 선행될 때 글의 문맥에 맞는 적절한 단어를 고르고 원문에 가까운 정확한 번역문을 완성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영한, 한영 번역을 수행하며 향상된 작문 실력은 지난 3년간 저의 생각을 영어로 자연스럽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1500)

댓글